본문 바로가기
생물학

해부학의 이해

by 90's 채채 2023. 4. 16.
반응형


1. 해부학의 이해

인체해부학은 인체의 구조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해부학의 하위 학문이기도 하다. 벨기에의 의학자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는 인체의 구조에 관하라는 저술을 통해 과학자의 독립적인 비판 정신을 의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보여준 사람이었다.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는 인체를 직접 해부함으로써 관찰에 근거한 해부학을 제시했다.

식물해부학은 식물의 내부 구조 연구를 위한 일반 용어이다. 원래는 식물의 외부 구조와 물리적 형성을 기술하는 식물형태학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20세기 중반 이후 식물 해부학의 탐구가 별도 분야로 구분되고 있으며 식물 해부학은 "단순히" 내부 식물 구조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식물해부학은 현재 세포 수준에서 자주 탐구되며, 이따금 조직 단면 보기와 현미경 관찰을 동반하기도 한다.

해부학은 크게 육안 해부학(거시해부학)과 현미 해부학(미시해부학)으로 구분된다. 이 중 육안 해부학은 절개 등의 방법을 통해 별다른 장비 없이 맨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해부학적 구조물에 대한 학문이다. 이와 반대로, 현미 해부학은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는, 극히 작은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배우는 학문이다. 현미경 해부학은 조직학(조직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과 세포생물학(세포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포함한다. 현미해부 학과 조직학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조직학과 세포생물학을 엄격하게 구분해 놓지 않은 경우).


2. 해부학의 역사

중세 및 근현대
미국 의학 학교에서는 해부학 체계를 18세기말 세우기 시작했다. 해부학 수업에는 지속적인 카디자(해부학을 위해 기증된 인체)의 공급이 필요한데 이는 얻기 힘들었다. 필리델피아, 볼티모어, 그리고 뉴욕에는 야간에 묘지를 습격하여 새로 매장된 시체를 관에서 꺼내 가는 등의 범죄가 일어나기 시작했고, 영국에서도 시체에 대한 수요가 커져 시체를 얻기 위해 살인과 해부학적 살인이 행해졌다. 이러한 일은 1832년 해부학 법에 의해 중지되었다. 미국에서는 제퍼슨 의과 대학의 윌리엄 S. 포브스 박사가 1882년 공범자로 유죄를 선고받으면서 유사한 법안이 제정되었다.

해부학의 가르침은 1863년~1889년 브리든 대학의 교수인 John Truthers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가 만든 시스템은 1993년과 2003년 의료 개혁까지 지속되었다. 교수법뿐만 아니라 70여 가지 연구 논문을 발표하고 의료박물관에서 많은 척수 골격을 수집했다. 1882년부터 의과대학에서 해부학 교육은 규제되었고 의료박물관은 해부학의 예시를 제공했고 가르침에 사용되었다. 그 과정에서 Ignaz Semmelweis는 산욕 발열을 조사하고 어떻게 발생하는지 발견했다. 학생들은 산파가 아닌 의대생이 검사한 산모에서 치명적인 발열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학생들은 해부실에서 병원 병동으로 가 출산하는 여성을 검사했고 의대생들이 임상 시험 전에 염소화 석회에서 손을 씻었을 때 산모의 산욕 발열이 극적으로 감소할 수 있음을 보였다.

고대
기원전 1600년, 고대 이집트의 의학서인 에드윈 스미스 파피루스에는 심장으로부터 뻗어 나온 혈관들과 간, 비장, 신장, 자궁, 방광 같은 장기들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었다. 또한 기원전 1550년경 에베레스트산 파피루스는 특히 심장에 대한 부분에 대해 많이 연구했는데, 혈관은 인체 전체로부터 피를 받아오거나 내보낸다고 저술하였다.

고대 그리스시대에 쓰인 히포크라테스 전서에는 근육과 골격계에 관한 해부학이 담겨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동물의 해부 결과를 바탕으로 척추동물의 해부학에 대하여 저술하였고, 프락사고라스는 동맥과 정맥의 차이점을 구별해 내었다. 또한 기원전 4세기경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시대에는 헤로필로스와 에라시스트라투스가 범죄자들의 인체 해부를 바탕으로 더욱 정확한 해부학적 저술을 했다.

고대 그리스 시대의 히포크라테스 전서에는 근육과 골격계의 해부학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동물들을 해부한 결과를 바탕으로 척추동물의 해부학에 대하여 저술하였다.


3. 인체의 기본 조직

골격계통 : 뼈대 또는 골격은 생물학에서 생체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생물학적 기관을 말한다.
근육계통 : 근육은 힘줄과 살을 통틀어 이르며, 동물의 운동을 맡은 기관이다. 또한 기능으로 보아 수의근인 골격근과 불수의근인 내장근이 있으며, 구조적으로는 가로무늬근과 민무늬근이 있다.
내분비계통 : 내분비계통은 동물의 몸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들의 모임을 말한다.
림프계통 : 림프계는 연결된 림프 기관들로 이루어져 있는 순환계이다.
비뇨계통 : 비노계는 동물의 체내 대사 활동의 결과물로 생성된 각종 노폐물을 요를 통해 체외로 배설하는 작용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주요 기능은 노폐물의 배서를 수분 조절 및 항상성 유지이다.
생식계통 : 생식계는 생식을 목적으로 하는 생물의 기관이다. 생식에는 생식기 이외에도 체액, 호르몬, 페로몬과 같이 물질들이 관여한다. 생식계는 대다수의 다른 기관과 달리 성별에 따라 구조가 다르다.
소화계통 : 소화계는 소화작용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순환계통 : 순환계는 몸 안의 각 기관에 영양과 산소 에너지 등을 공급하고, 생명 활동으로 생기는 이산화탄소, 노폐물 등을 호흡계통이나 비뇨계통으로 전달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도록 하는 혈액이나 림프액 같은 체액의 흐름을 담당하는 계통이다. 
신경계통 : 신경계는 동물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받아들이고 반응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된 계통이다.
피부 계통 : 피부 계통 또는 피부기관은 동물의 외부 부분을 덮고 있는 기관이다.
호흡계통 : 호흡계는 외호흡을 위해 분화된 기관이다.

반응형

'생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부학의 이해 (비뇨계)  (0) 2023.04.16
해부학의 이해 (내분비계 1탄)  (0) 2023.04.16
해부학의 이해 (내분비계 2탄)  (0) 2023.04.16
해부학의 이해 (순환계)  (0) 2023.04.16
해부학의 이해 심화 (뇌 1탄)  (0) 2023.04.16

댓글